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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스토어 - 언택트 시대, 오프라인 기업들의 8가지 진화 전략
    책이야기 2020. 11. 9. 14:02

    리스토어

    황지영 지음

    인플루엔셜

    2020년 10월 15일 출간


    책소개

    아마존

    '20년 아마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서밋의 첫째날 강의해 주신 작가님의 책을 가지고 왔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황지영님은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교수님이기도 합니다. 아마존 크로스보더 커머스 이커머스 서밋에서 코로나 시대 그리고 그 이후 시장과 기업가들의 자세에 대해 설명해주신 내용이 인상깊어 책을 한번 읽어봐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오프라인은 결코 죽지 않는다'를 전재로, 팬더믹 위기에도 트렌드가 변해도 여전히 고객을 끌어모으는 탁월한 기업들의 성공 사례에서 8가지 리스토어 전략을 뽑아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대형 리테일러는 물론 자금 부족과 인력난으로 기술 도입에 한계를 느끼는 일반기업, 직접적인 생존 문제에 부딪힌 자영업자까지 실질적인 조언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마케팅전략, #비즈니스인사이트, #리테일, #오프라인, #리테일아포칼립스, #매장의가치, #장사, #오프라인종말, #자영업자조언 #오프라인기업의위기, #아마존크로스보더, #아마존크로스보더이커머스서밋


    저자소개

    황지영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국제유통학으로 석사를,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소비자유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통 산업 전반에 대한 폭넓은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와 핀란드 알토대학교(前 헬싱키경제대학)에서 글로벌 마케팅과 비즈니스를 강의했으며,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CG) 마케팅 전공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신 마케팅 이슈를 방대한 기업 사례로 풀어내는 대중 강의로 호평을 얻었다. Hmart 등의 미국 리테일 기업 대상 세미나 및 자문을 해왔으며, 수년간 삼성전자, 신세계푸드, LG상사, GS리테일, BGF리테일, 기아자동차, 닐슨코리아 등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강연과 자문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글로벌 유통 트렌드를 주제로 미국 CNBC, FOX TV 등의 뉴스와 인터뷰했으며, 14년 연속으로 《리테일 매거진》에 글로벌 마케팅 이슈에 대한 칼럼을 연재해오고 있다. 2020년부터 동아비즈니스리뷰(DBR)에서 정기 칼럼을 연재 중이며,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Publy)에서도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2019년 출간해 업계 화제를 모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리테일의 미래》가 있다.


    목차

    서장 리:스토어 Re:Store - 오프라인 매장의 본질과 새로운 진화

    1장 리테일 테라피Retail Therapy

    : 치유와 휴식, 커뮤니티 공간이 오프라인만의 만족감을 높이다

    리테일 테라피가 새롭게 주목받는 이유 │ 도심 속 매장에 자연을 담다 │ 디지털 디톡스 체험의 중요성 │ 소셜 커넥션을 강조하는 경험적 소비 공간

    리:스토어 컨설팅 - 리테일 테라피 전략이 성공하려면

    2장 유쾌한 리테일Retailtainment

    : 콘셉트를 살짝 비틀어 재미와 영감을 제공하다

    재미 1: 나이트클럽 같은 골프장 │ 재미 2: 피자와 베이글을 제공하는 피트니스센터 │ 영감 1: 매장의 쇼룸화를 보여주는 다이슨 │ 영감 2: 매장의 미디어화를 통한 브랜드 소통

    리:스토어 컨설팅 - 재미와 영감을 주는 리테일테인먼트가 되는 비결

    3장 리테일 랩Retail Lab

    : 실험실이 된 매장이 고객의 시간을 점령하다

    리테일 랩 유형 1: 매장을 소비자 분석을 위한 실험실처럼 │ 리테일 랩 유형 2: 공간 대여를 통한 서비스형 리테일의 구현 │ 리테일 랩 유형 3: 온라인 DTC 브랜드 전시장으로

    리:스토어 컨설팅 - 리테일 랩 모델이 성공하려면

    4장 공간 재창조Reinventing Space

    :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트렌드를 리드하다

    ‘앙버터’와 인더스트리얼의 트렌디한 조화 │ F&B에서의 인더스트리얼 브랜딩 │ 라이프스타일 속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리:스토어 컨설팅 -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면

    5장 진화한 아날로그Re-analog

    : 인간의 감성을 건드리는 매장을 구현하다

    아날로그란 무엇인가 │ 식문화를 아날로그 경험으로: 이탈리 스케일업 전략 │ 고객 맞춤 서비스와 로컬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 크래프트 감성으로 전하는 전문성

    리:스토어 컨설팅 - 아날로그 감성의 오프라인 매장이 성공하려면

    6장 피지컬+디지털=피지털Re-Physital

    : 오프라인 공간에 온라인의 편의성을 결합하다

    상품 검색: 스마트 디바이스가 추천하는 맞춤형 상품 │ 구매: 셀프 체크아웃과 무인매장으로의 진화 │ 픽업, 교환 및 환불: 보피스 방식을 통한 매장의 재발견 │ 배송: 매장을 풀필먼트 센터로

    리:스토어 컨설팅 - 피지털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7장 클린 쇼핑Re-Clean

    : 위드 코로나 시대, 매장의 면역력을 높이다

    코로나19를 콘셉트로 삼다 │ 픽업 전용 매장과 커브사이드 픽업의 등장 │ 미래형 클린 매장 레이아웃

    리:스토어 컨설팅 - 클린 쇼핑을 제공하는 매장이 되려면

    8장 쿨한 친환경Re-Green

    : 친환경은 서브 메시지로 전달할 때 더 효과적이다

    친환경 브랜드의 딜레마 │ 페트병으로 만든 여성화의 스타일리시한 반전, 로시스 │ 뉴욕에서 유일하게 붐비는 올버즈 매장 │ 친환경에 스마트한 첨단 기술을 입힌 에버레인

    리:스토어 컨설팅 - 쿨하고 트렌디한 친환경 매장을 만들려면

    마무리하며 오프라인의 미래 앞에서

    주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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